Recent Posts
Recent Comments
Archives
반응형
250x250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day
Yesterday

Total
03-28 06:51
관리 메뉴

Hey Tech

[SQLite] SQLite 및 연습용 데이터셋 설치하기! 본문

AI & 빅데이터/SQLite

[SQLite] SQLite 및 연습용 데이터셋 설치하기!

Tony Park 2021. 1. 19. 10:45
728x90
반응형

오늘부터 SQLite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SQL의 기본적인 문법을 빠르고 쉽게 전달해 드립니다.

바로 시작하죠!

목차

1.  SQLite란?
2. SQLite 설치
3. SQLite Studio 설치
4. 연습용 DB 설치: Baseball Databank

1. SQLite란?

SQLite는 흔히 아시는 MySQL이나 PostgreSQL과 유사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Relational Database, RDB) 관리 시스템의 일종입니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예시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서로 관계(relataionship)가 있는 여러 테이블(table)들을 포함한 데이터 집합을 의미합니다.

더보기

위의 스크린샷 속 데이터베이스는 앞으로 다루게 될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로서 미국 최대 야구리그인 메이저리그(MLB) 내 선수 정보를 담은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이 데이터베이스에는 올스타에 선정된 선수 정보("AllstarFull" Table), 연도별 선수 연봉정보("Salaries" Table), 선수들의 인적사항("People" Table)과 같은 여러 Table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테이블들 간에 관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는 DB 분석을 통해 여러 인사이트를 도출해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올스타에 선정된 선수와 올스타에 선정되지 않은 선수들 간의 연봉 차이를 확인해 볼 수 있겠죠.

선수별 올스타 선정 여부는 AllStarFull 테이블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선수별 연봉 정보는 Salaries 라는 테이블에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 2가지 테이블 내 데이터를 모두 고려하면 쉽게 해당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SQLite는 서버가 아닌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며 다른 RDB 관리 시스템보다 상대적으로 가볍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설치과정과 조작방법이 매우 간단하여 SQL에 입문하시는 분들께는 더욱 유익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SQLite는 오픈소스로서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2. SQLite 설치

아래 링크에 접속하셔서 본인의 OS에 맞게 SQLite를 설치해 주세요.

www.sqlite.org/download.html

 

SQLite Download Page

Templates (1) and (2) are used for source-code products. Template (1) is used for generic source-code products and templates (2) is used for source-code products that are generally only useful on unix-like platforms. Template (3) is used for precompiled bi

www.sqlite.org

3. SQLite Studio 설치

SQLite 데이터베이스 관리 프로그램으로서 SQLite Studio를 본인의 OS 환경에 맞게 설치해 줍니다.

SQLite Studio 역시 오픈소스로서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sqlitestudio.pl/

 

SQLiteStudio

Great news from GitHub - they started beta stage of Discussions feature and SQLiteStudio project has it enabled already. From now on instead of creating an issue to ask questions and discuss, you can use the Discussions exactly for that: https://github.com

sqlitestudio.pl

4. 연습용 DB 설치: Baseball Databank

오픈 데이터베이스 중 하나인 Baseball Databank (출처: https://baseballdb.lawlesst.net/)

이제 오픈 데이터 중 하나로서 Baseball databank라는 연습용 데이터베이스를 설치하겠습니다.

이 데이터베이스는 메이저리그(MLB) 선수들의 인적사항, 연도별 연봉, 배팅이나 피칭 기록 등의

다양한 데이터 유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로 DB 설치가 시작됩니다.

baseballdb.lawlesst.net/chadwick.db 


마치며...

다음 포스팅부터는 SQLite에서 연습용 DB를 실제로 SQL 구문을 활용해서 DB를 탐색하는 과정을 공유해 드립니다.

heytech.tistory.com/12

 

[SQL] SELECT: 데이터 출력하기! (Feat. LIMIT)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SQLite Studio 환경에서 SQL 구문을 연습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SQLite Studio 및 연습용 데이터베이스를 아직 설치하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

heytech.tistory.com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