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Archives
반응형
250x250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day
Yesterday

Total
04-30 13:11
관리 메뉴

Hey Tech

Design Thinking의 정의와 효과적인 수행 절차에 대해 알아보자! 본문

정보&Tip/정보&Tip

Design Thinking의 정의와 효과적인 수행 절차에 대해 알아보자!

Tony Park 2021. 5. 26. 11:0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에 대한 정의와 특징, 그리고 절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죠!

목차

1.  Design Thinking 정의 및 특징
    1.1.  Design Thinking 정의
    1.2.  Design Thinking 절차
    1.3.  Design Thinking 기본 규칙
2.  Design Thinking 절차별 특징
    2.1.  Empathy(공감하기)
        2.1.1.  공감을 위한 3가지 방법론
        2.1.2.  공감을 위한 절차
    2.2.  Define(문제 정의하기)
        2.2.1.  특징
        2.2.2. Problem Finding 예시
    2.3.  Ideate(아이디어 수집)
    2.4.  Prototype(구현하기)
    2.5.  Test(점검하기)        

1.  Design Thinking 정의 및 특징

1.1.  Design Thinking 정의

Design Thinking이란 '디자이너'처럼 사고하며 혁신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일컫는 말입니다.

그림 1.  Design Thinking 절차(출처: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Design_thinking.png)

1.2. Design Thinking 절차

디자인씽킹의 절차는 위의 그림 1 과 같습니다. 최적의 솔루션을 찾을 때까지 아래 과정을 순차적으로, 그리고 여러 번 반복합니다.

 

1) Empathize(공감하기): 사용자가 처한 상황과 요구사항에 대해 공감하는 단계
2) Define(문제 정의): '공감하기' 단계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통해 해결할 문제를 정의하는 단계
3) Ideate(아이디어 수집): 브레인스토밍 등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과 방법론 등의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단계
4) Prototype(구현하기): 문제 해결책을 실제로 구현하는 단계
5) Test(점검하기): 프로토타이핑 된 솔루션을 통해 앞서 정의한 문제를 얼마나 잘 해결했는지, 혹은 사용자 니즈를 얼마나 잘 반영한 결과물인지 점검하는 단계 

1.3.  Design Thinking 기본 규칙

1) Visualization: 진행 과정과 결과물은 눈에 보이게 만들자(e.g., 이젤 패드, 포스트잇)
2) Make Fun: 모든 과정에 즐겁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임하자
3) Time Boxing: 마감시간을 정해서 집중력 있게 임하자
4) Don't fall in love with your prototype: 프로토타입에 쉽게 만족하지 말고 계속 개선해 나가자
5) Learn From Failiure: 실패를 통해 한 단계 성장한다는 마인드를 갖자

2.  Design Thinking 절차별 특징

2.1.  Empathize(공감하기)

2.1.1.  공감을 위한 3가지 방법론

1) Observe: 현장 답사를 통해 서비스, 제품, 사용자 등을 직접 관찰하는 방법
2) Interview: 사용자나 개발자와 인터뷰 하는 방법
3) Immerse: 실제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거나 체험해 보는 방법

2.1.2.  공감을 위한 절차

1) 고객 정의 및 구체화: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지 정의합니다. 
2) 고객의 니즈 파악: 고객들이 어떤 불편을 겪고 있으며, 어떤 니즈가 있는지 파악합니다.
3) 고객 구체화: 고객 그룹을 더욱 세분화하여 target customer(user)를 정의합니다.
4) 고객 입장에서 판단(Point of View): 고객 입장에서의 서비스 이용 경험을 공감해 봅니다.

2.2. Problem Define(문제 정의하기)

2.2.1.  특징

- 문제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솔루션이 도출됩니다.
- 올바른 문제정의는 공감으로부터 나온다는 점에서 항상 사용자 입장에서 생각해야 합니다.

2.2.2. Problem Finding 예시

1) 문제 현황 파악

- 전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미숙아의 조기사망이 이슈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 특히 사망자의 96%는 미숙아를 위한 의료기기 및 인프라가 부족한 개발도상국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2) 문제 접근 방식

2-1) 잘못된 문제 정의 방식

[잘못된 접근방식]
- 예를 들어, 개발도상국에 미숙아를 위한 인큐베이터와 같은 의료기기가 부족하다는 문제를 정의하고, 의료기기 지원을 해결책으로 제시하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문제 정의의 오류]
- 개발도상국은 의료기기뿐만 아니라 의료복지 체계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의료기기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문제 해결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2) 올바른 문제 정의 방식

[문제 정의]
미숙아의 주된 사망 요인은 "체온 유지의 어려움"입니다.
즉 비싼 의료기기를 지원하는 것보다 실질적으로 미숙아가 체온 유지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제품이 필요한 것이 근본적인 문제점입니다.
이러한 근본적인 문제점을 찾았다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을 고민해 볼 시간입니다.

2.3.  Ideate (아이디어 수집)

-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활용하여 열린 마음으로 동료의 아이디어에 공감하고 서로 피드백하는 단계로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입니다.

- 성공적인 아이디어 발제 시간을 갖기 위해서는 동료의 아이디어를 비판하고자 하는 마음은 잠시 접어두는 것이 가장 어려우면서도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입니다.

2.4. Prototype(구현하기)

- 적은 비용, 적은 시간으로 빠르게 데모(demo) 목적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과정입니다.

2.5. Test(테스트하기)

- 끊임없이 고객 입장에서 테스트를 수행하며 제품이나 서비스 개선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야 합니다.


오늘은 Design Thinking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경우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고맙습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