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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개발/프로젝트 소개

[SW개발]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 테스트: 나는 재벌집 어떤 막내?

Tony Park (토니) 2023. 1. 19. 2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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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며

본 포스팅에서는 직접 기획부터 개발까지 주도한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 테스트 웹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 목차

1.  개요
2.  서비스 흐름도
3.  서비스 상세 소개
4.  기술 스택
5.  트래픽
6.  결론 및 제언

📌 1.  개요

그림 1. 재벌집 막내 아들 포스터 (출처: 나무위키)

본 서비스는 2022년 화제의 드라마(수도권 최고 시청률 30%) <재벌집 막내아들> 소재를 중심으로 성격유형 테스트(MBTI)를 각색하여 개발한 웹 서비스입니다. 등장인물과 줄거리 내용을 기반으로 재구성한 상황을 가정하여, 사용자 본인은 어떤 행동과 생각을 할지 이지선다형으로 답하는 테스트입니다. 답변 결과에 따라 성격 유형을 분석하여, 과거로 환생한다면 드라마 속 어떤 캐릭터와 성격이 유사할지 제공합니다. 총 12개의 질문이 주어지며, 답변에 따라 16명의 캐릭터 중 하나로 맵핑됩니다. MBTI처럼, 캐릭터마다 어떤 성격을 갖고 있는지 드라마 줄거리와 곁들여 설명을 제공합니다. 또한, 드라마 속 인물 관계와는 별개로, 성격 유형 관점에서 어떤 캐릭터와 궁합이 잘 맞고, 안 맞는지를 제공합니다. 위와 같은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드라마 최종회를 앞두고 약 7일간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개발, 디자인, 기획, 배포까지 완수하였습니다. 프론트엔드는 React로, 백엔드는 여러 AWS 서비스를 활용하여 개발하였습니다.
 
🔗 본 서비스는 하기의 링크를 통해 회원가입 없이 무료로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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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벌집 막내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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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서비스 흐름도

그림 2. 서비스 흐름도

서비스 흐름도는 위의 그림 2와 같습니다. 페이지는 크게 메인(home) 페이지, 질문/답변 페이지, 결과 페이지로 총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메인 페이지에서 'Start' 버튼을 클릭하면 질문/답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질문 12가지에 대해 차례대로 이지선다형으로 선택을 완료했다면 결과 페이지에서 본인 성격과 가장 유사한 드라마 속 캐릭터와 결과 풀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3.  서비스 상세소개

3.1. 메인 페이지

그림 3. 메인 페이지

메인 페이지는 위의 그림 3과 같습니다. 서비스 Identity를 보여주는 서비스 이름과 문구를("나는 드라마 속 어떤 인물?", "내가 진도준..?") 기입하였습니다. Start 버튼을 클릭하면 질문/답변 페이지로 이동하고, 카카오톡 공유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카톡 공유창이 팝업합니다. 하단에는 현재까지 테스트한 누적 사용자 수를 환생한 수로 프레임을 씌워 개괄적인 수치로 제공합니다(i.e., 5만 명+).
 

그림 4. 눈 내리는 효과

참고로, 위의 그림 4와 같이 페이지마다 흰색 점들은 눈(snow)입니다. 서비스 배포 시기가 겨울이었기에, 카톡방에 눈 내리는 효과가 있듯이, 사용자에게 더 친근하고 즐거운 경험을 주고자 활용하였습니다.

3.2. 질문/답변 페이지

그림 5. 질문/답변 페이지

질문/답변 페이지는 위의 그림 5와 같이 총 12개의 질문과 각각에 2가지 답변문항으로 구성하였습니다.

1) Progress Bar

상단에는 Progress Bar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전체 문항 중 얼마나 답변을 완료했는지, 현재 상태를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사용자 관점에서 설문지나 심리 테스트와 같은 서비스를 설계할 때는 반드시 사용자가 현재 어느 상태에 있는지 알려줘야 합니다. 즉, 전체 질문지 중 얼마나 답변을 완료하였고, 얼마나 질문지가 남아있는지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와 같은 Progress Bar는 사용자 스스로 질문 task를 완수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대략적으로 계산할 수 있기 때문에, 부정경험은 줄이고 답변을 완수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드라마 속 장면

사용자가 더욱 몰입하고 즐겁게 답변을 고를 수 있도록, 질문 맥락을 고려한 드라마 속 장면을 활용하였습니다.

3) 질문/답변 기획

드라마 속 주요 인물을 중심으로, 줄거리 일부를 각색하여 새롭게 질문과 답변을 기획하였습니다. MBTI 유형과 질문/답변 맥락을 고려하였습니다. 질문이 12개로 적지 않고, 드라마 내용을 기반으로 질문/답변이 이루어진 만큼, 일반적인 MBTI 테스트보다 사용자가 질문지를 완수하는 데 더 큰 부담일 거라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최대한 질문과 답변은 한 줄 내로 작성하여 사용자가 쉽고 빠르게 질문지를 완수할 수 있도록 문구를 여러 차례 수정하였습니다.

3.3. 결과 페이지

그림 6. 결과 페이지

위의 그림 6은 결과 페이지입니다. 사용자의 답변 결과에 따라 총 16명의 캐릭터 중 한 명으로 맵핑하여 성격을 분석한 결과를 제공합니다. 드라마 속 해당 캐릭터의 스토리를 곁들여 성격적 특성을 분석하여 제공합니다. 파란색 글씨가 성격적 특징을, 흰색 글씨가 드라마 스토리에 해당됩니다. 드라마 속 인물 관계와 별개로, 성격적 특성만을 고려하여 성격적으로 궁합이 잘 맞는 캐릭터인 '환상의 콜라보' 명단과 궁합이 좋지 않을 '환장의 콜라보' 명단을 제공합니다.
REPLAY 버튼을 클릭하면 메인 페이지로 이동하며, 카카오톡 공유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카톡 공유창이 팝업됩니다. 버튼 하단에는 다른 테스트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배너링크를 추가하였습니다. 첫 번째로는 23년 계묘년 해를 맞아 신년 운세를 각각의 특징을 갖는 'OO 토끼'와 같이 토끼 캐릭터로 빗대어 알려주는 <럭키 토끼 테스트>입니다. 두 번째로는 카톡 대화 분석을 통해 카톡방 구성원 각각이 어떤 성향/성격/취향을 갖는지 'OO왕'으로 분석하고 맞춤형 선물까지 추천해 주는 <카톡 분석 왕 테스트>입니다. 해당 서비스 이름을 클릭하시면 회원가입 없이 무료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 4.  기술 스택

프론트 엔드는 React로, 백엔드는 AWS를 활용하여 개발하였습니다. 사용한 AWS 서비스는 하기와 같습니다.
 
1) Lambda
- 유입 시간, 사용자 수 tracking
 
2) DynamoDB
- 유입 사용자 시간/수 저장
 
3) API Gateway
- API 활용
 
4) S3
- 웹 호스팅
 
5) Cloudfront
- 배포
 
6) Route53
- 도메인 활용

📌 5.  트래픽

그림 7. 서비스 트래픽 (AWS Cloudfront)

위의 그림 7은 본 서비스의 트래픽 추이입니다. 크리스마스이브부터 지인과 여러 SNS 채널을 통해 본격적으로 홍보를 시작한 크리스마스 기간 동안 가장 많은 트래픽이 발생하였습니다. 기쁨도 잠시, 드라마 최종화(16화)는 네트즌이 뽑은 2022년 드라마 최악의 결말 1위에 등극할 만큼, 시청자들의 큰 기대감을 단번에 추락시켰습니다. 추락하는 시청자들의 마음을 대변하듯, 반짝하던 트래픽은 잠잠해졌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드라마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습니다. 마침 1월 1일 22시에 <재벌집막내아들 순양정복기> 특별 편이 방송될 예정이었습니다. 이에, 특별편이 방영될 전후에 마지막으로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실시하였습니다. 그 효과는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크리스마스 기간 대비 절반에 가까운 트래픽이었지만, 드라마 종영과 연말연시 시기를 고려했을 때, 홍보 리소스 투자 대비 많은 트래픽이 발생했다고 봅니다. 이처럼, 시기적절한 서비스 개발/배포와 함께, 빠른 마케팅 실행 의사결정으로 유종의 미를 거둔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 6.  결론 및 제언

본 서비스는 2022년 수도권 최고 시청률 30%를 뛰어넘은 화제의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을 모티브하여, MBTI 성격유형 테스트를 각색하여 개발한 웹 서비스입니다. 드라마 속 캐릭터와 스토리를 기반으로 12가지 상황을 각각 제시하고, 사용자에게 해당 상황별로 본인이라면 어떤 생각과 행동을 할지 답변을 받습니다. 답변 결과에 따라 총 16명의 캐릭터 중 하나로 맵핑되며, 해당 캐릭터의 드라마 속 스토리와 곁들여 성격적 특징을 분석하여 제공합니다.
본 서비스의 함의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큰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속 캐릭터와 줄거리를 기반으로 시청자 입장에서 보다 재미있고 신선한 성격 유형 테스트를 개발했다는 점입니다. 기존에 틀에 박혀있던 MBTI 테스트와 다르게, 질문/답변, 결과해석까지 드라마 속 캐릭터, 줄거리, 장면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그 결과, 해당 드라마에 관심이 많은 사용자일수록 테스트 자체가 재미있고 참신하다는 반응이 많았으며, 재공유율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둘째, 드라마의 인기가 절정에 이르던 시기에 성공적으로 서비스를 개발/배포하였습니다. 아이디어가 떠올랐던 시기는 최종회 방영을 일주일 앞두고였습니다. 드라마가 종영되면 해당 서비스의 관심도 역시 자연스럽게 떨어질 거라 예상되었습니다. 이에, 자투리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기획부터 디자인, 개발, 첫 배포까지 전 과정을 약 5일 내 완수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드라마 관심도가 고점일 때 발 빠르게 서비스 론칭한 이후, 총 26번 서비스를 배포하며 이슈를 발굴/개선해 나갔습니다.
셋째, 적기에 SNS 마케팅을 실행에 옮겼다는 점입니다. 드라마 극 후반부(15화~최종화)가 방영될 시기에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빠르게 실시하여 이틀 동안 2-3만 명 이상이 유입되는 성과를 냈습니다. 또한, 1월 1일에 <재벌집막내아들 순양정복기> 특별 편 방연 전후로 추가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실시하여 1-2만 명 이상이 유입되는 성과를 창출하였습니다. 이렇게 시기적절하게 마케팅을 빠른 의사결정으로 실행에 옮긴 덕분에, 22년 12월 마지막 주부터 23년 1월 첫째 주까지 누적 사용자 수 약 5만 명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 본 서비스는 아래 링크를 통해 회원가입 없이 무료로 체험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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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벌집 막내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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